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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종목 공부

씨앤씨인터내셔널 분석, 'LIP' 중심의 색조 화장품 기업

by 안토르 2023.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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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SNS', '인플루언서' 등이 매체의 중심을 이루면서 '화장품' 업계는 많은 중소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적어도 내년까지는 갈 것으로 보여 내년에도 화장품 'OEM' 기업에게는 상당한 성장이 기대되어 지속적으로 관련 기업을 공부 중이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이하 동사)'는 국내 다른 화장품 기업들과는 다른 독자적인 특화 제품군을 만드는 데 성공한 기업이다. 국내 대부분의 기업들이 '기초 화장품' 혹은 '썬케어 화장품'에 강점을 많이 가진 반면, 동사는 '립(LIP)' 제품을 중심으로 한 '색조 화장품'에서 자신의 영역을 구축한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차별화가 되어 있는만큼 공부할 가치가 있어 보였다.

 

1. 씨앤씨인터내셔널 기업 개요(화장품)

씨앤씨인터내셔널
주요 제품을 강조한 홈페이지

1) ODM 기업의 정체성

동사도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에 머물지 않고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로 발전하기 위해 꾸준히 연구개발을 하며 그 결과물들을 지식재산권으로 보호받는 작업을 해왔다. 특히, '색조 메이크업', '포인트 메이크업'이라는 영역에서 자신들만의 기술력과 기획력을 갖추고 있는 기업이다.

 

2) 지속적인 생산 능력 확대

2012년 '수원' 공장을 신축 확대하는 것을 시작으로 2017년 경기도 '동탄'에 제2공장을 준공하고 같은 해에 중국에 진출하였다. 이듬해인 2018년에 중국 공장이 가동하기 시작했고, 본점을 수원에서 동탄으로 이전하였다. 2019년에 제3공장의 위치를 '용인'으로 정하였고, 2021년 공장 가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지금도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 노력 중에 있다.

 

3) 해외 브랜드로부터 인정받은 품질관리

2018년에 '로레알', 'COTY' Audit 통과하였고, 2019년에 '에스티로더', 'LVMH'의 Audit를 통과하였다. 이로써 ODM 업체로서 세계적인 수준의 품질관리 능력을 인정받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품질관리 능력의 입증으로 YSL, Dior, Charlotte Tilbury, MAC 등과 같은 유명 브랜드에 동사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20년에 아모레퍼시픽의 ODM 협력사 종합평가 1위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2. 씨앤씨인터내셔널 기업 실적

실적 및 전망치
(네이버 금융 재편집)
2020 2021 2022 2023(E)
매출액 896 913 1306 2175
영업이익 144 23 175 329
당기순이익 97 -59 165 309
영업이익률 16.03 2.47 13.36 15.11
매출액증가율 9.82 1.88 43.06 66.55
영업이익증가율 47.24 -84.32 674.9 88.37
EPS 1299 -653 1644 3091
PER   1.56 2.26 3.99
배당수익률        

 

주요 제품 현황(2023년 3분기 보고서)

 

동사는 성장과 함께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그에 따라 비용이 급증하는 해가 발생하고 있다. 또, '팬데믹'의 반대급부로 성장의 가속도가 급증한 기업이기도 하다. 현재 각종 증권사에서 분석한 자료를 보면, 앞으로 생산 능력이 현재에 비해 2배에 가깝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 씨앤씨인터내셔널 주가 차트(코스닥)

차트
장기 차트(네이버)

 

올해는 정말 화장품 업종 중에서 ODM 업체들이 강세였던 해였다. 동사도 '엔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이 '마스크'를 벗기 시작하자 시장에서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은 것을 차트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제는 생산 능력을 위한 대규모 투자와 매출의 성장이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함께 커져가자 주식 시세는 더욱 더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4. 씨앤씨인터내셔널 기업 이슈

1) 계속되는 생산 능력 확대

동사의 매출 확대는 곧 '생산 능력 확대'에서 추측이 가능할 것이다. 현재는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는 단계로 보인다. 우선 중국에 임대한 제2공장과 국내 증설한 제3공장이 가동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작년 1.7억 개로 추정됐던 생산 능력이 2.3억 개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매출로 환산하게 되면 약 3,000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그리고 동탄에 있는 '제2공장'도 올 7월부터 증축 공사에 들어갔다. 제2공장의 증축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시기가 내년 11월로 예상되고 있다. 그에 따라서  2024년 말 혹은 2025년 초의 생산 능력은 3.1억 개로 전망되며, 매출로 약 4,00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추정치를 근거로 많은 리포트들이 동사의 성장을 확실시하고 있다.

 

2) 전환사채 발행

전환사채
전환 사채 발행 공시(전자공시)

 

동사는 지난 11월 20일, 300억 원의 전환사채 발행을 공시했다. 주된 내용을 살펴보면, 전환 가액이 53,500원인데, 흥미롭게도 '리픽싱(전환 가액 조정)' 조건이 없다. 보통 주식 시세의 하락에 대비하여 '리픽싱' 조건을 넣는데 그게 없다는 얘기는 그만큼 주식 시세 방어에 자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 전환되는 주식 수는 560,740주로 총 발행 주식수의 5.3%에 해당하는 규모다.

사채 발행도 발행이지만, 사채를 매입한 측에 대한 이슈가 생각보다 컸다. 사채를 매입한 곳은 '어센트EP(Ascent Equity Partners)'인데 여기서 미국 록펠러 캐피탈 매니지먼트와 중국의 중국국제금융공사(CICC, Chnia International Capital Corporation Limited)와의 협업을 위해 동사의 전환사채를 매입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그렇다 보니 미국과 중국의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함께 커진 것이다. 이번 전환사채로 마련된 자금이 또다시 '생산 능력 확대(청주 신공장)'에 쓰일 것으로 보인다.

 

5. 씨앤씨인터내셔널 투자 아이디어 정리

차트
단기 차트

 

올 4분기에 대한 실적 전망이 11월에 반영되었다. 단기적으로 실적이 안 좋더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 늘어나는 생산 능력만큼 실적이 따라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주식 시세가 바로 반등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성장을 하더라도 영업이익에서 15% 이상을 넘겨야 동사에 투자할 매력이 있을 것 같다. '색조 화장품'이면서 고급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하는 만큼 동종 업계보다는 이익 측면에서 더 나아야 한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또, 이러한 제품은 다른 '기초 화장품'이나 '썬케어' 제품에 비해서 '트렌드'에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안정성 보다는 수익성을 기대하기 마련이다. 생산 능력에 수익성까지 갖춘다면 화장품 관련 종목 중에서는 동사가 최선호 종목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하기 위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투자 검토는 다른 자료들을 더 보신 후에 신중하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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