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공부

레이 분석, 정상화와 재성장의 시점 찾기

by 안토르 2023. 12. 23.
반응형

한 동안 기업의 성장과 함께 주식 시세까지 가파르게 올랐는데 오랜만에 봤더니 시세가 제자리로 와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파른 시세 상승을 이끌었던 요인이 살아있는지 알아보고 투자를 검토해봐야 하지 않을까? 그런 물음에서 '레이(이하 동사)'는 관심을 가질 만한 종목으로 생각되어 공부를 하게 되었다. 

 

1. 레이 기업 개요(의료기기)

1) Cone Bean CT

동사는 'CBCT'에 대한 기술력에서 시작된 기업이다. 홈페이지 연혁에서도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이 2004년 9월 '평판디텍터를 사용하는 Cone Bean CT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는 것이다. CBCT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을 정확히 풀이해서 설명할 수는 없지만, 대충 필자가 이해한 내용은 이러하다. 기존 CT는 2차원적인 '부채꼴형' X선을 사용한 것에 비해 CBCT는 입체적인 '원뿔형(Cone)' X선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사용하는 X선이 입체적이기 때문에 적은 촬영으로 공간을 재구성한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쉽게 말해 단면을 찍어 3차원 공간(두개골 등)을 재구성하려 하니 엄청 찍어야 하는데 처음부터 입체적인 촬영을 하면 적게 찍어서 재구성이 가능하고, 그럼으로 인해 환자가 받는 방사선 피폭선량이 줄어드는 것이다. 이렇게 적은 피폭선량으로 정확한 공간 재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 치료 부위 확인과 치료에 대한 시물레이션, 치료 중 내비게이션이 가능한 것이다.

 

2) CTI

2004년 10월, 경희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비파괴 검사 목적의 산업용 Micro CT System을 상용화하는 'CTI'를 설립하게 된다. 처음에는 산업용 비파괴 검사를 위한 기업이었던 것이다. 그러다 2007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과제 사업(쾌속치아가공시스템 개발)을 수행하면서 성장의 방향을 '의료 기기'쪽으로 전환한 것 같다. 그와 함께 사명도 지금의 '레이'로 변경하였다.

 

3) 삼성전자의 자회사 편입과 분리

2010년 2월 삼성벤처투자(Samsung Venture Investment Corp.)로부터 투자를 받으며 '삼성전자'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2010년 9월에 발행된 기사에 따르면 'SVIC'가 동사의 지분 중 64%를 인수했다고 한다. 그만큼 '의료기기 사업'을 강화하고자 했던 '삼성전자'의 의지가 강했던 것 같다. 하지만, 4년간의 공동협업개발과제가 2014년 12월에 종료되면서 삼성전자와의 관계는 끝나게 된 것 같다. 2015년 3월 동사의 '이상철 대표'가 'SVIC'로부터 지분을 재매입하면서 삼성전자 자회사에서 분리되었다.

 

4) 해외 진출

동사는 일찍부터 해외 진출에 역량을 집중해왔다. 2015년 4월 미국 법인을 시작으로 2022년 2월 중국법인까지 총 11개국에 법인을 설립하여 해외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다.

 

5) 풀라인업

동사는 치과의 디지털 치료 솔루션에 있어서 시작부터 끝까지 할 수 있는 풀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동사의 사업 영역(홈페이지)

홈페이지 첫 화면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동사는 '구강 스캔'부터 시작해서 환자가에 최적화된 치료 솔루션을 디자인하고 그와 관련된 제품(?)까지 제조해 주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2. 레이 기업 실적

실적 및 전망치
(네이버 금융 재편집)
2020 2021 2022 2023(E)
매출액 552 903 1290 1524
영업이익 46 34 162 143
당기순이익 79 1 80 103
영업이익률 8.3 3.75 12.56 9.38
매출액증가율 -24.49 63.64 42.8  
영업이익증가율        
EPS 594 -1 551 671
PER 44.87   43.38 33.29
배당수익률        

 

지금까지 매출은 계속 성장해오고 있다. 하지만, 여러 이슈로 인해 영업이익이 훼손되는 경우가 있어서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던 기간도 많았었던 것 같다. 올해도 최대 매출을 올렸지만,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좋지 못해 기대를 충족시켜 줄 만큼의 성장은 아닐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 레이 주가 차트(코스닥)

레이 주식 차트
장기 차트

 

동사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게 된 계기가 바로 이 차트에 있다. 급격하게 올랐던 주식 시세가 정말 놀랍도록 빠르게 내려왔다. 그만큼 성장하던 기업이 그 성장세를 꾸준히 가져가지 못하면 너무나 쉽게 추락하게 되는 걸 보여주는 것 같다. 아무튼, 성장 잠재력이 있고 그걸 인정받았던 기업의 주식 시세가 인정받기 전으로 내려와 있다? 그렇다면, '투자를 검토해봐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4. 레이 기업 이슈

1) 해외 시장 정상화

동사의 매출 비중과 판매경로별 매출 비중(2023년 3분기 보고서 재작성)

 

동사는 해외 진출에 역량을 집중했던 만큼 해외 매출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올해는 3분기까지 88%의 매출을 해외에서 올렸다. 그리고 그 매출의 대부분은 '대리점(딜러)'를 통해서 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동사의 해외 시장들이 높은 금리로 인한 영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한다. 금리가 높으니 고객인 병원 측에서 제품에 대한 리스료가 올라가서 부담을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미국 시장의 경우, 딜러 자체의 문제로 영업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적인 신규 딜러를 발굴할 예정이라고 한다. 유럽 시장은 인증 문제, 일본은 법인장 교체로 영업이 정상적이지 못했다고 한다. 이러한 해외 시장의 문제들이 내년 상반기부터는 점차 해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 풀라인업 디지털치료솔루션

동사 IR자료(2023.09)

 

앞서 서술한 바가 있지만, 동사의 최대 장점은 독자적인 풀라인업에 있다고 본다. 이렇게 풀라인업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기존 치과 치료에 있어서 빠지지 않던 '기공소'가 빠질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는 보철, 임시 치아, 임플란트 등을 하기 위해 치과를 찾아 진료를 보고, 스캔을 뜬 후 기공소에서 제작한 걸 기다렸다가 받아서 맞춰보고 안 맞으면 다시 기공소에 보냈다가 받은 후에 환자의 이빨에 최종적으로 안착되면서 치료가 끝났다. 하지만, 동사의 기술로 치과에서 3D프린팅으로 '기공소'에 맡기던 걸 직접 할 수 있게 되어, 환자가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던 횟수를 1회로 줄일 수 있다. 이는 환자에게 최고의 편의이면서도 병원은 회전율을 높여 더 많은 진료와 치료를 할 수 있게 된다. 아직 많은 병원에 보급된 것이 아니기에 한 동안 동사에게 큰 소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3) 성형외과 진출

동사는 2022년 7월 3D 안면 스캐너인 '레이페이스'를 출시하였다. 이 기기는 시술 전 환자의 얼굴을 스캔하여 시술 후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이용 방향이 치과뿐만 아니라 '성형외과'에도 잘 맞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동사도 2024년 하반기에 성형외과 진출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필자가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다. 

 

5. 레이 투자 아이디어 정리

레이 단기 주식 차트
단기 차트

 

급격하게 올랐던 시세가 다시 내려와 있는 상태다. 내려온 이유는 시장이 기대했던 성장치를 충족시켜주지 못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성장세 훼손은 내년 미국 금리 인하와 함께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동사의 그동안 4분기에 가장 좋은 실적을 쌓아왔다. 이런 점 때문에 지금부터 동사의 주식 시세를 유심히 관찰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다시 한번 2022년 10월 16,000원대에서 2023년 5월 42,000원대까지 가파르게 올랐던 상승세를 보여줄지 모른다.

 

유심히 관찰한 후에 튀어 올라갈 때 탑승하길 바란다.

 

준비를 위한 공부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지만, 이것 외에도 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

투자는 결국 본인의 결정이고 책임이니까요.

 

비에이치 분석, 새로운 파동이 시작되고 있나

 

비에이치 분석, 새로운 파동이 시작되고 있나

'비에이치(이하 동사)'에 대해 최근 '2024년 최대 매출', '최대 영업이익'이라는 리포트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내용을 간추려 굵직한 이야기만 뽑아보면 '전장'과 '애플'로 귀결된다. 'LG전자'로부

antorchazo.tistory.com

 

화승엔터프라이즈, 내년 스포츠 이벤트로 주가 상승할까?

 

화승엔터프라이즈, 내년 스포츠 이벤트로 주가 상승할까?

2024년 7월, 개최되는 '파리 올림픽'은 많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리고 그 중 하나가 '아디다스'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는 '화승엔터프라이즈(이하 동사)'다. 그

antorchaz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