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공부

트레이딩 4주차, 손절을 못해 계좌를 말아 먹다

by 안토르 2023. 10. 12.
반응형

주식을 오래 하면서도 '손절' 경험은 많지 않다. '락앤락'과 '더존비즈온'. 장기 투자를 유지해 오던 기간 동안에는 이 둘이 전부였던 것 같다. 그 뒤 코로나와 함께 중기 투자로 바꼈을 때 'SK이노베이션'이 기억에 남는 '손절' 경험이다. 이렇게 '손절' 경험이 적었던 것은 투자 기간이 길고, 일정 수입이 있었기에 떨어지면 추가 매수하고, 더 떨어지면 기다리면 됐다. 하지만, 지금은 일정 수입도 없고, 기다릴 시간도 없는 상황에서 '어쩌다 주식 트레이딩'을 하게 되었다.

 

투자 연대기가 궁금하다면,

나의 주식 투자 연대기(2005~2023.08)

 

나의 주식 투자 연대기(2005~2023.08)

어쩌다 보니 주식을 하게 되었다고 말은 했지만, 실제로는 꽤 오랫동안 주식을 해왔었다. 그런데 왜 '어쩌다 보니 주식'이라는 말을 쓰게 되었냐 하면, 정말 어쩔 수 없이, 어쩌다 보니 주식 투자

antorchazo.tistory.com

 

손절도 해본 사람이 한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먹는다'고 '손절'도 해 본 사람이 하는 것이다. 지금껏 '손절'을 제대로 해 보지 않은 탓에 '트레이딩'에 있어서 어떤 기준으로 혹은 얼마나 손실을 입었을 때 '손절'을 하는지 도대체 감이 오지 않았다. 4주차가 접어오는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손절'과 '수익실현'을 해왔지만, '확신'을 가지고 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는 것 같다. 기계적으로 하거나 5분봉 차트가 흔들릴 때 불안함을 못 이겨 했다. 그러다 보니 더 추가적인 손일을 방어한 적도 있지만, 수익을 극대화시키지 못한 경우도 허다했다. 더욱이 '손절'을 한 후에 주가가 다시 튀어 오르는 경우에는 '허탈'함을 지울 수 없었는데 이럴 때가 허다했다.

 

맞지 않는 투자 방식

'매매'에 있어서 '확신'이 없다보니 자연스럽게 기존의 투자 방식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냥 기다리는 것이다. '내일은 오르겠지.', '내일은 오를 거야'라며 기다리는 것이다. 그렇게 3%로 끊을 수 있었던 손실은 10%가 넘었고 그제서야 끊을 수 있었다.

 

'물타기'를 했으면 어땠을까? 트레이딩 7주차인 지금 그때의 종목들을 보니 일부는 그렇게 지금 손실을 이익으로 돌려놨을 수 있었다. 하지만, 또 일부는 손실이 눈덩이처럼 더 불어났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본질은 '물타기'를 할 정도로 그 종목에 대해 '확신'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깨달았다. 지금의 투자 전략과 전술은 내게 맞지 않다.

 

또다시 전략과 전술 수정

트레이딩을 시작한 후로 세 번째 수정을 하게 됐다. 지금까지 했던 전술은 내가 수행할 수 없다는 것에 동의했다. 좀 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매매' 전술이 필요하다. 좀 더 편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전술이 필요하다.

 

우선, 투자 기간을 좀 더 늘리자. 1~2일에서 5~10일 정도로.

그리고 투자를 하는 매매 타점을 잡는 데 있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지표를 사용하자. 추천을 통해 알게 된 유튜버 '단테'와 평소 궁금했던 '돈깡'을 통해 알아보기로 했다.

 

4주차 트레이딩 한 줄 복기와 누적 손익

손실
Pexels.com - Karolina Grabowska

손절을 못해 계좌를 말아먹다. 한 주만에 15% 더 손해 봤다.

4주간 누적 손익 : -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