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공부

2023.10.11. 시황정리, 실적 시즌이 시작되다

by 안토르 2023. 10. 11.
반응형

초보 트레이더가 공부를 위해 정리하고 기록하는 자료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의 충돌로 생긴 여파는 하루짜리 이슈로 끝나가는 분위기다. 4%이상 올랐던 WTI(서부텍사스유)와 3% 이상 올랐던 두바이유도 소폭 하락했다. 한 동안은 치솟을 거라 생각됐던 유가가 안정세를 보였다.

 

코스피 지수

전쟁 효과로 인해 올랐던 방산주와 가스쪽은 힘을 잃은 듯 보였다. 하지만, 석유쪽은 아직 열기가 남은 탓인지 어제와 비슷한 힘을 보여줬다.

 

그런데 어디서 시작된 훈풍인지 알아차리지 못하고 트레이딩 종목들의 주가 흐름만 주시하고 있을 때, 눈이 띈 것이 장기 보유 계좌의 수익률이었다. 최근 꽤 많은 손실을 보이고 있었는데 그 손실폭이 많이 줄어든 수익률이었다. 어제는 'LG전자'의 깜짝 실적 덕분에 손실이 많이 줄었는데 오늘은 'LG에너지솔루션'의 실적으로 보유 종목들의 수익률이 상승한 것이다.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가 시작되다

코스닥지수

지속되던 금리의 상승, 리튬 가격의 하락 등으로 연일 하락하던 2차전지에 훈풍이 불었다. 그 훈풍은 'LG에너지솔루션'에서 불어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 3분기만에 작년 실적을 넘어섰다. 작년을 기점으로 성장세가 주춤할거라 많이들 예상했었는데 북미 시장에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었던 것이다. 북미쪽에서 자꾸 노조, 임금 관련해서 잡음이 들려서 나도 매도해 버릴까 했는데 잘 참았다. 이 덕분에 '삼성SDI'와 '포스코퓨처엠'도 덩달아 올랐다.

 

이 둘의 실적 발표도 곧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중순, '삼성SDI'는 이번 달 말.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에코프로'는 11월 중순쯤이다. 2차전지의 훈풍이 지속될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종목들의 실적 발표 예정일(Investing.com 기준)

10월 25일 : 삼성바이오로직스, LG디스플레이

10월 26일 : 현대차, 기아

11월 2일 : NAVER, 카카오, 하이브

11월 13일 : HPSP, 두산퓨얼셀

11월 15일 : 삼성SDS, 오리온, JYP, 동원F&B, 매일유업, 종근당, KH바텍

11월 29일 : 삼성카드, 메리츠금융지주

 

실적 발표에 따라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 궁금하다.

상승 20개 업종

업종리스트
상승 상위 20개 업종(네이버 금융)
조선은 또 올랐네. 정말 매번 떠들던 산업주기가 오는 건가? 오늘 눈에 들어왔던 종목들은 다우기술, 에스텍, 대원제약, 에코마케팅, 퍼스텍이다. 이 종목들도 시간이 될 때 천천히 탐구해볼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