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 라이프

Whatever 스킨, h1 중복 태그 해결로 네이버 SEO 최적화하기

by 안토르 2023. 11. 5.
반응형

블로그에 처음 글을 쓴게 2023년 9월 21일이었으니 이제 한 달이 갓 지났다. 글을 쓰니 당연히 누가 와서 봐주길 바라게된다. 그런데 티스토리를 쓰다보니 생각 밖으로 많은 이웃들이 생겨나면서 방문자 수가 올라갔다. '10명만 와도 좋겠다'고 생각하던 시간이  2주 정도 지나고, 3주 차에 생각지도 못하게 30명이 들어와 날듯이 기분이 좋았다. 그러다 차츰 줄어들던 방문자 수가 4주가 넘어가자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지금은 하루 140명 정도가 방문하는 블로그가 되었다. 그런데 유입 채널을 확인해보니 검색으로 들어오는 사람은 극히 드물었고, 들어오는 사람들도 대부분 '다음'을 통해서 들어왔다. 더 문제는 '네이버'는 '0'명이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확인

우선 네이버에서 내 블로그를 검색하면 검색이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키워드를 검색해서 찾은 결과값을 보고 들어오는 것이다. 그런데 아직 내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되지 않았다. 그 이유를 찾고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했다. 그리고 확인해보니 색인은 잘 생성되어 있는데 네 블로그에 오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H1> 요소가 2개 이상 발견

네이버 웹마스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진단에서 발견된 문제

 

쉽게 말해서 내 블로그에서 'H1' 요소가 2개 이상으로 발견되어 네이버 검색엔진이 불편해 한다는 것이다. H1 코드는 '제목'을 뜻하는 코드인데 블로그 내에서 '제목'이 너무 많이 발견된다는 얘기다. 정말 블로그를 시작하니 신경써야 할 게 엄청 많다. 구글 색인 문제를 해결하니 이제는 네이버에서 H1 중복 태그가 문제가 되니 말이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네이버 SEO 최적화가 되고 검색도 잘 되는 것이다.

 

Whatever 스킨 제목 H1 태그 변경하기

1. 제목 태그 위치 확인하기

검사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검사를 선택하여 소스를 확인하자

 

우선 내가 쓰는 스킨이 Whatever 스킨이다. 그래서 내 글 중 아무거나 하나를 열어 html 소스를 보았다. 'html' 소스를 볼려면 마우스 우측 버틀을 누른 후 '검사'를 선택하면 된다.

 

중복태그
'블로그 이름'과 '글 제목'에서 모두 발견되는 'h1'

 

'H1' 태그가 정말 두 개였다. 블로그 이름과 글 제목이 모두 H1 태그로 되어있었다. '글 제목'은 당연히 H1 태그라고 생각했기에 '블로그 이름'의 'h1' 태그를 고쳐야 겠다.

 

2. 스킨 html 편집

스킨 편집
html 편집을 위해 '스킨편집' 메뉴로 들어가자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을 선택한 후 다시 'html 편집'을 선택한다.

 

태그
'블로그 이름'의 'h1'을 'p'로 바꿔주자

 

'Ctrl'키와 'F'를 눌러 'h1'을 검색하면 여러 개가 나온다. '블로그 이름'은 페이지의 최상단에 있으니 문제가 되는 'h1' 태그도 가장 먼저 나오는 태그를 수정해야 한다. 찾은 태그 위에 'div class="inner"'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 다음 'h1' 태그를 'p'로 바꿔주면 된다.

 

3. CSS 편집

css
CSS에서 '#header'와 같이 있는 'h1'을 모두 'p'로 바꾸자

 

html 편집을 마친 후 css 편집을 선택해서 다시 'h1'을 찾는다. 찾을 땐 'Ctrl + F'를 눌러 찾으면 된다. 이번에는 html 보다 더 많은 'h1' 태그가 검색된다. 그런데 나는 지금 '블로그 이름'의 'h1'만 바꿔주면 된다. '블로그 이름'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header'다. 그러니까 이제 '#header'와 같이 있는 'h1'만 'p'로 고쳐주면 된다. 나는 10개를 고쳤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재확인

처음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한 날이 10월 22일이다. 그 다음 날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서 '사이트 진단'을 확인했지만, 나아진 것은 없었다. 그렇게 매일 매일 확인을 했지만, 수치에 변화는 없었다. 그러다 첫 변화가 보인 날이 딱 1주일 후인 28일이었다.

 

네이버SEO
딱 1주일 후에 수정한 것이 반영되기 시작했다

 

수정한 것이 한 번 반영되기 시작하자, 그 후로는 점점 더 빨리 반영되었다. 29일 33을 보이던 수치는 29일 28로 떨어졌다. 

 

네이버SEO
이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만한 수치가 되었다

 

그리고 오늘(11/04, 네이버 업데이트는 11/02) 확인 했을 때, 그 오류 수치는 '2'까지 떨어졌다. '54'에서 '2'로 떨어졌고, 그 사이 네이버에서 검색으로 유입되던 수치는 '0'을 벗어났다. 이제 더 이상 'H1요소가 2개 이상으로 발견'되는 오류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듯 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렇게 확실하게 문제가 해결된 경우가 없었다. 속이 다 후련하다.

반응형